오리고기 기름의 효능, 오리고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본문 바로가기

오리고기 기름의 효능, 오리고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효능박사 발행일 : 2022-03-04

안녕하세요 효능박사입니다. 오늘은 오리고기의 효능과 오리고기의 기름이 과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리고기는 흔히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고기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오리고기를 드셔 보신 분들은 아시다시피 오리를 구울 때 나오는 기름이 엄청납니다. 삼겹살보다도 훨씬 많지요. 이렇게 기름이 많은 오리고기가 과연 진짜로 우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지, 또 이 기름은 먹어도 되는 기름인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리

오리고기의 칼로리는 100g 당 134kcal 입니다. 돼지고기 기름은 포화지방산으로 우리 몸에 해롭지만 오리고기에 있는 기름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습니다. 오리는 보통 구이나 탕으로 먹으며, 풍부한 단백질을 가졌으면서도 지방엔 불포화지방산이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리를 탕으로 드실 경우 미나리와 들깨가루를 듬뿍 넣어 먹으면 오리의 잡내를 없애면서도 깊은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시중에 파는 훈제 오리고기 등을 에어프라이어 등에 10분~20분 간 돌려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는데 조리가 간단하여 요리를 잘 못하시는 분들이라도 에어프라이어만 있으면 간단하게 오리고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오리고기에 잘 어울리는 소스는 허니머스터드소스와, 초장과 들깨를 섞은 소스입니다. 두 소스 모두 오리고기의 기름진 맛을 중화시켜주면서 식욕을 돋우는데 좋습니다.

오리고기의 효능

다이어트 오리고기는 좋은 단백질 원입니다. 오리고기에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단백질을 잘 섭취해야하는 다이어터들에게 이롭습니다. 또한 오리고기에는 오리고기 기름은 많은 부분이 불포화지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는 돼지고기의 기름과 완전히 다른데요. 불포화지방은 혈장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드실 때는 오리고기의 껍질을 제거해서 드시는 게 좋은데요. 오리고기의 껍질에는 오리고기의 살과는 달리 포화지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심혈관질환 예방 심혈관질환이 걱정되고 콜레스테롤이 많은 단백질을 육류로 섭취하시려면 오리고기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리고기에는 다른 육류와는 달리 불포화지방이 풍부하기 때문에 일명 나쁜 지방으로 불리는 포화지방에 비해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몸에 쌓이는 포화지방과 달리 불포화지방은 적정량을 섭취했을 경우 나쁜 지방과 함께 밖으로 배출되는 성질을 가졌습니다. 때문에 혈관 콜레스테롤이 걱정되지만 단백질 섭취를 위해 육류 섭취가 계속 필요하시다면 돼지고기나 소고기 대신 오리고기를 추천해드립니다.

마치며

오리고기는 다이어트에 좋은 착한 고기라고 널리 알려져있지만, 오리고기에는 껍질 등에 포화지방이 일부 존재하고, 불포화지방도 다량 섭취하면 체내에 축적되기 때문에 과식하지 않고 정량 섭취하시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오리고기에 있는 불포화지방은 땅콩, 아몬드, 올리브유의 지방과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은 지방이므로 오리고기(껍질 제외) 자체에서 기름이 나왔다고 하여 너무 기피하거나 먹는 것을 망설일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많이 걱정되시며 오리고기를 채반에 두고 쪄서 기름을 빼서 드시거나 껍질을 제거한 채 드시는 방법을 권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