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갱년기에 좋은 칡즙의 효능
본문 바로가기

여자 갱년기에 좋은 칡즙의 효능

효능박사 발행일 : 2022-02-28

안녕하세요 효능박사입니다. 오늘은 갈근이라고도 부르는 콩과 식물인 칡즙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칡은 덩굴식물로 겨울철 칡을 채취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큰 칡은 그 규모가 어마어마합니다. 성인 한 명이 큰 칡을 채취하기는 사실상 힘들지요. 그래서 장정 두셋 이상이 함께 칡을 채취하고 가지고 올 때도 일톤 트럭에 싣고 오곤 했답니다. 

예전에는 칡의 껍질을 벗겨서 속을 먹으면 달고 씁쓸한 물이 나와서 갈증에 도움이 되고 몸을 보한다고 해서 즙을 내어 자주 먹었는데 요즘에는 채취가 어려워서인지 시골에서도 칡 채취가 흔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요새 여자 갱년기에 좋은 식품으로 칡의 효능이 다시 부각되고 있는 것 같아 반가운 마음도 듭니다. 

그럼 아래에서 칡의 효능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칡의 특징

  • 칡은 우리나라에 사시사철 있지만 여름에 채취한 칡은 하급이며 보통 겨울과 봄에 채취한 칡의 영양성분이 풍부하고 맛도 있는 편입니다.
  • 칡의 맛은 단맛과 쓴맛입니다.
  • 칡은 즙을 내어 먹거나 물에 끓여 차로 마십니다.
  • 칡은 100g 당 120ckal 입니다.

 

칡즙의 효능

 

갱년기 증상 완화

칡즙에는 대두콩의 30배, 석류의 625배에 해당하는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어 갱년기 여성이 겪는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 여성들은 흔히 가슴 두근거림, 홍조, 열 오름, 발열이 생깁니다. 칡즙을 꾸준히 드시면 칡즙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에스트로겐이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게 됩니다.

 

간수치 정상화

칡 속에 있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은 간 기능을 개선시켜주는 성분입니다. 때문에 주독을 풀어준다고 하여 간이 좋지 않아 술병이 잘 나시는 분들, 숙취해소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술 때문에 생긴 얼굴의 붉은 끼를 내리는데도 효험이 있습니다.

 

해열작용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날 때, 칡은 열을 내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머리가 아픈 것을 낫게 해 주고 땀을 나게 해 주어 몸 안의 독소를 풀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초기 감기 기운이 있으신 분들이 예방용으로 한잔씩 드셔주시면 좋습니다.  칡은 홍역에도 효험이 있습니다.

 

갈증해소

예로부터 칡즙은 갈증해소에 좋은 음식이었습니다. 계속해서 입과 목이 마르시다면 칡즙이 잘 들으실 수 있습니다. 

 

고혈압, 협심증, 

뇌와 관상 혈관의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효고가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가슴이 답답한 사람이나 심장부가 좋지 않은 협심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입니다. 하루 4~12g의 칡을 달여 드세요.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기능으로 무기력증과 만성피로에 좋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칡에 함유된 칼슘은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효능박사의 팁

  • 칡은 기본적으로 서늘한 기운이 있어 열을 내리고 가슴이 답답한 것을 치료하지만 몸이 본래 냉하신 분들이 장기 복용하실 경우 몸을 차게 하여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찬 성분 때문에 몸이 건강한 사람이라도 과 복용을 하면 안 됩니다.
  • 칡은  가슴에 열이 많고 갈증을 자주 느끼는 태음인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신의 체질을 확인하여 복용하시면 더욱 보약이 될 것입니다.
  • 칡의 효능은 여자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남자들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간 기능을 향상하고 심장에 좋은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