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제철음식과 제철음식으로 만든 요리들
본문 바로가기

2월 제철음식과 제철음식으로 만든 요리들

효능박사 발행일 : 2022-02-06

안녕하세요. 효능박사입니다. 제철음식은 맛도 좋지만 영양소도 풍부하여 제철음식만 잘 챙겨 드셔도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2월 제철음식들과 제철음식으로 어떻게 식단을 꾸리는지 제철요리들, 제철음식을 고르는 법과 손질하는 법까지 함께 알려드릴게요.

 

1.  바지락

바지락

 

2월부터 4월까지는 바지락 철입니다. 바지락은 시원하고 감칠맛 나는 맛도 일품이지만 칼로리가 100g에 65kcal 밖에 하지 않아 다이어트 하시는 분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음식입니다. 바지락으로 즐길 수 있는 음식바지락 된장국, 바지락순두부찌개, 조개탕, 버터 넣은 조개술찜, 바지락칼국수 등이 있습니다. 국물을 내야 하는 요리면 어디든지 잘 어울리지요. 또 바지락을 알만 발라내어 해물 부침개를 부쳐도 맛있어요. 지금부터 슬슬 나오고 있는 미나리와 초장, 삶은 바지락, 참기름을 슥슥 비벼 바지락 초무침을 만들면 밥 비벼 먹기에도 좋고 안주 삼기에도 훌륭합니다.

바지락을 고를 때는 껍질이 깨지지 않았는지 잘 보시고 구매하시고 드실 때도 껍질이 깨졌는지 잘 확인하세요. 바지락 껍질이 깨졌다면 바지락이 상했을 수 있답니다. 바지락이 아무 음식에나 잘 어울리지만 모래와 뻘이 많은 조개라 해감을 잘 시켜야 해서 번거로운 면도 있어요. 바지락 해감법을 알려드릴게요. 바지락을 깨끗한 물에 먼저 잘 헹구신 후에 바닷물 정도 짭짤한 소금물을 만들어 바지락과 함께 볼에 넣어요. 그리고나서 빛이 들지 않게 비닐봉지나 뚜껑으로 잘 덮어 서늘한 곳에 방치하세요. 짧게는 3~4시간 방치하시고 시간이 허락한다면 하룻밤 두세요. 오래 해감하면 뻘이 깨끗하게 제거되어 드실 때 편하실 거예요. 해감하실 때는 꼭 천일염, 굵은소금으로 하셔야 합니다.

 

2. 꼬막

꼬막

 

꼬막은 11월부터 3월까지 나는 제철음식이에요. 칼로리는 100g 당 81kcal로 높지는 않아요. 바지락보다 맛이 더 깊고 알이 실한 것이 특징입니다. 꼬막은 3월까지가 제철이니 이번 달과 다음 달까지 열심히 드시면 좋겠네요. 꼬막은 단독으로 삶아 드셔도 맛있고, 꼬막 된장찌개를 만들어도 맛있습니다. 특히 꼬막무침은 남녀노소 좋아하는 음식이지요. 빨간 양념장을 한 꼬막무침에 밥을 비벼 먹으면 입맛 돋우기에 딱이랍니다.

꼬막을 잘 고르는 법은 바지락이나 기타 조개 고르는 법과 마찬가지로 껍질이 깨지지 않은 것을 골라야 합니다. 꼬막 까는 법은 어려워 보이지만 막상 하면 쉽게 하실 수 있어요. 숟가락을 준비하신 후에 꼬막 입 부분이 아닌 뒷부분에 숟가락을 대고 따주면 꼬막이 까진답니다.

 

3. 삼치

 

삼치는 10월부터 2월까지 나는 제철음식이에요. 삼치의 칼로리는 100g 당 178kcal로 높은 편입니다. 지방이 많아 칼로리도 높습니다. 삼치는 등 푸른 생선으로 고등어 꽁치랑 비슷하지만 훨씬 살이 두툼하고 담백합니다. 삼치로 만들 수 있는 음식은 삼치구이, 삼치조림이 대표적입니다. 삼치조림을 할 때는 시래기나 무와 곁들면 비타민도 함께 섭취할 수 있어 삼치에 없는 영양소를 보충하여 드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삼치를 고르는 방법은 탄탄하고 탱탱한 삼치를 고르는 것입니다. 통통하게 살이 오른 것을 고르면 좋다는 것은 말하지 않아도 아시겠지요? 

 

4. 아귀

아귀

 

아귀는 12월부터 2월이 제철입니다. 칼로리는 100g 당 60kcal로 착한 편이에요. 칼로리가 적은 만큼 지방도 적어서 다이어트하시는 분도 부담 없이 다이어트식으로 드실 수 있어요. 덤으로 콜라겐도 많아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아귀는 살이 도톰해서 씹는 식감이 좋고 맛이 담백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귀로 먹을 수 있는 음식은 아귀콩나물찜, 아귀구이, 아귀지리 등이 있어요.

아귀를 고를 때는 살이 단단하고 검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아귀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생선이므로 단백질 소화를 돕는 무와 함께 드시면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

 

5. 도미

 

도미

 

도미는 11월부터 3월이 제철인 음식입니다. 칼로리는 100g 당 103kcal입니다. 도미는 맛이 담백하고 고소하지요. 도미구이를 해서 간장과 찍어 드셔도 별미이고, 도미찜, 아니면 그냥 도미회로 드셔도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도미를 고를 때는 살이 흐물거리지 않고 단단한 것이 좋고 분홍빛을 띤 참돔이 맛이 좋답니다.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해서 건강에도 좋은 생선입니다.

 

6. 한라봉

한라봉

 

 

한라봉은 12월부터 3월까지가 제철입니다. 향이 풍부하고 달콤해서 칼로리가 높을 것 같지만 100g 당 48kcal로 칼로리는 그리 높지 않습니다. 한라봉은 보통 생으로 그냥 드시면 됩니다.

한라봉을 고를 때는 막 수확한 한라봉이 좋은 것은 아니랍니다. 금방 수확한 한라봉은  깊은 맛이 없는 경우가 있으니 수확 후 며칠 지난 것으로 구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만져보았을 때 껍질이 너무 두꺼우면 싱거운 한라봉일 수 있으니 껍질이 얇은 한라봉으로 골라보세요. 

 

7. 우엉

우엉은 1월부터 3월까지가 제철음식입니다. 칼로리는 100g 당 62kcal로 적은 편이지요.  우엉은 우엉 찜, 우엉무침, 우엉볶음, 우엉조림 등으로 섭취하며, 물에 달여 먹으면 숙변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우엉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차로 드시는 게 아니라 평소 음용하시는 물 대용으로 드신다면 복통을 앓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우엉을 고르는 법은 너무 마르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게 중요합니다. 우엉은 건조해지면 안 되므로 건조하지 않은 제품을 첫 번째로 생각하고 구매하셔야 해요. 우엉을 손질할 때는 칼로 껍질을 그냥 써시면 된답니다.

 

오늘은 이렇게 2월 제철음식과 제철음식으로 만들 수 있는 요리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얼마 전 마트에 가니 도미회가 싸게 진열되어있는 것을 보고 도미 철이 왔구나 했답니다. 여러분도 값싸고 맛있는 2월 제철음식 드시고 오늘도 건강하세요~.

 

 

 

댓글